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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입력 : 2017-11-03

집 안일도 하면서 살도 뺄 수 있는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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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거지 할 때 발뒤꿈치 들었다 놨다 하면서 하체 운동
청소기 돌리면서 팔과 다리 잘 이용하면 전신 운동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 운동을 꾸준히 하면 몸매 관리도 되고 심폐기능을 향상해 주면서 우울증도 사라진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운동할 시간과 여건을 핑계 삼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집안일에 매여 있어 주부일 경우 운동할 시간을 따로 내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마음 같아서는 수영도 배우고 싶고, 요가도 배우고 싶지만 경제적, 시간적 여건이 그리 쉽지 않다. 그렇다고 운동을 포기할 수는 없는 법. 집 안일도 잘하면 운동을 한 것처럼 효과를 볼 수 있다.

▲ 스탠딩 다림질을 할 경우 1시간에 기준에 120칼로리가 소모되며 신체의 코어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된다. [사진=iclickart]


영국의 여성잡지 굿 하우스키핑(Good Housekeeping)에 따르면 먼지 털기, 걸레질하기, 화장실 청소 등 집 안일을 잘 이용하면 운동이 되며 칼로리 소모도 600칼로리가 된다. 5km 달리기의 칼로리 소모량인 374칼로리보다 약 두 배나 많은 수치다. 달리기나 요가와 같은 운동보다, 더 칼로리 소모가 뛰어난 운동이 바로 집 안일이라는 것. 집 안일도 척척하면서 운동도 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한다.

설거지 하기
하루에 적어도 두 번 이상 하는 설거지. 밥을 먹고 바로 설거지를 하면 부엌에 음식도 베이지 않으며 설거지를 할 때 발꿈치를 들었다 내렸다를 반복하면 다리 라인이 예뻐진다. 꾸준히 하면 허벅지에 살도 쏙쏙 빠진다는 사실. 메모해 두자.

청소기 돌리기
진공청소기나 스팀청소기를 사용할 때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팔을 쭉쭉 뻗어서 청소기를 돌리면 팔운동도 함께 된다. 여유가 된다면 팔을 앞으로 뻗을 때 다리도 번갈아 뻗어주면 온몸으로 스트레칭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요리 하기
요리를 하다 보면 저절로 허리가 굽혀진다. 그러면 허리 통증도 쉽게 올 수 있고 디스크에 걸릴 확률이 많다. 불편하더라도 허리를 꼿꼿하게 세우고 요리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꼿꼿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자세도 반듯하게 된다. 신진대사량에 도움도 된다.

다림질 하기
이때 말하는 다림질은 앉아서 하는 다림질이 아닌 서서 하는 스탠딩 다림질이다. 스탠딩 다림질을 할 경우 1시간에 기준에 120칼로리가 소모되며 신체의 코어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된다. 다림질할 때 누르는 힘을 균일하게 하면서 양팔로 번갈아 사용하면 양팔 힘을 길을 수 있다.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health1@healt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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