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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입력 : 2017-11-05

쌀쌀해진 날씨,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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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식동원이란 말이 있듯이 음식으로 충분히 건강관리 가능
배, 새우, 도라지, 연어 등 맛도 영양분도 만점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 최근 쌀쌀해진 날씨로 목감기나 피부 건조 등 다양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렇다고 병원에 가자니 번거롭다. 옛말에 약식동원이라는 말이 있다. 즉 약과 음식은 그 근본이 같다는 뜻이다. 병원에 가자니 또 약을 먹자니 이리저리 귀찮다면 음식으로 건강을 챙겨보는 센스가 필요하겠다. 쌀쌀해진 날씨,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을 소개한다.

▲ 배는 다이어트 시 적은 양으로 포만감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쌀쌀해지는 가을, 환절기 감기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진=iclickart]



배는 사과와 함께 대표적인 가을 과일이다. 사과보다 당도는 낮지만 즙이 많아 더 달게 느껴지는 과일이기도 하지만 사과보다 신맛이 덜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과일이기도 하다. 여기에 배의 진짜 진면목은 바로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다는 것이다. 배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포만감이 크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다이어트 시 적은 양으로 포만감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몸 속의 노폐물들을 제거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쌀쌀해지는 가을, 환절기 감기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배의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염증완화와 항 알레르기 효과를 가지고 있어 기관지염에 실제 도움을 준다.

새우
새우는 11월이 제철인 음식이다. 통통한 속살로 구이를 해 먹어도, 꽃게와 함께 탕으로 끓여먹어도 맛이 일품이다. 요즘 외식업체들의 주력 신메뉴 재료로 꼽히면서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기도 하다. 팔방미인 새우는 칼슘의 왕이라는 멸치 못지않은 풍부한 칼슘으로 골다공증에 좋고,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라 다이어트에도 그만입니다. 특히 11월의 새우는 산란기를 앞두고 평소보다 살이 통통히 올라 제대로 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도라지
도라지는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여름에 흰색과 보라색으로 꽃이 핀다. 우리가 흔히 먹는 것은 도라지 뿌리다. 봄과 가을에 채취해 날것으로 먹거나 나물로 먹기도 한다. 또 무쳐 먹고 볶아 먹는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기관지를 지켜주는 음식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도 있어 가을과 겨울철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그 외 급성 및 만성 편도선염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며 흡연을 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연어
대부분 햇볕을 쬐어 생성시키는 비타민D는 겨울철 적은 일조량과 활동량으로 결핍되기 쉽다.
비타민D가 결핍되면 심혈관질환, 뇌졸중 발병 위험이 커지므로 일주일에 2~3번 15분씩 햇빛을 쐬거나 비타민D가 풍부한 연어, 참치류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health1@healt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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