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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입력 : 2017-10-12

지독한 냄새마저 잊게 만드는 은행의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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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과 뇌혈관 질환 예방, 몸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데 효과적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풍부한 영양소와 함께 칼로리는 낮아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 도심 한복판에 있는 은행나무는 여러모로 골칫거리다. 우연히 밟기라도 하면 은행열매에서 나는 악취가 주는 불쾌감은 심히 괴롭다. 하지만 이 지독한 악취는 은행이 주는 효능의 고마움을 알게 되면 달콤한 향기로 변할 수 있다. 지독한 냄새마저 잊게 만드는 은행의 효능을 파헤져보자.

▲ 은행은 대표적 저지방 식품으로 영양소는 풍부하면서도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용으로 좋다. [사진=iclickart]


1. 암을 예방하고 싶다면
현대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 암은 성인 10명 중 3명이 걸릴 정도로 위험하고도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이다. 은행을 꾸준히 먹으면 은행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각종 항암 물질이 체내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막는다. 또 암세포가 빠르게 증식되거나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 것을 늦추고 억제해 항암 작용을 한다.

2. 뇌혈관 질환이 걱정된다면
뇌질환은 평소엔 아무런 문제도 없다가 갑자기 뇌졸중 등의 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무서운 질병이다. 은행에는 장코플라본, 비타민C 등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 장코플라본 성분은 뇌 속 활성 산소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혈액이 뭉쳐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혈전을 없애준다. 그 외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의 노화를 막아 각종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3. 면역력을 높이고 싶다면
모든 질환에 있어서 가장 좋은 치료법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다. 즉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은행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몸의 면역력이 증강시켜준다.

4. 천식으로 고생한다면
은행은 요즘 같이 쌀쌀해지는 환절기에 잘 걸리는 감기는 물론, 가래, 천식 등 각종 호흡기 및 기관지 질환을 예방 및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날씬한 몸을 원한다면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추천할 만하다.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100g 당 칼로리 183kcal 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용으로 좋다.

6. 피로하다면
쉬어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은행을 먹어보자. 은행에는 피로함을 풀어주고 쇠약해진 신경의 기능을 보강해주는 레시틴, 아스파라긴산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작은 야근을 하는 직장인과 수험생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다.

7. 하지만 이것만은 주의해야
단 은행을 먹을 시 주의할 사항이 있다. 은행 속 함유된 아미그랄린, 비오볼 성분이 설사나 경련, 심할 경우엔 호흡곤란까지 일으키는 만큼 한 번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5~7개, 어린아이 기준으로 2~3개 적당하다. 은행가루를 먹는다면 하루 4g 정도가 적당하다.

​Tip 은행 맛있게 먹는 노하우
① 빈 우유팩에 은행을 넣어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리면 맛 좋은 은행구이가 된다.
② 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볶은 다음 소금을 넣고 은행을 볶으면 맛있는 은행볶음이 된다.
③ 은행을 가루로 만들어 우유, 물, 요구르트 등에 타서 먹으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health1@healt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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