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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입력 : 2017-10-10

직장인의 명절후유증, 단 8분으로 전신 피로 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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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식, 과음으로 생체리듬 잃어 버려, 사기 저하 등 명절후유증 나타나
틈틈이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의 근육 풀어줘야 피로회복 빨라져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 유난히 길었던 추석 연휴도 끝났다. 하지만 달콤한 황금연휴가 끝나기도 무섭게 엄습해오는 스트레스가 있다. 바로 명절후유증. 더군다나 긴 연휴 후에 곧바로 업무 모드로 돌입해야 하는 직장인들은 사실 더 괴롭다. 하지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했다. 원인을 알면 방법도 쉽게 찾을 수 있는 법.

직장인들에게 명절후유증이 더욱 짙게 나타나는 이유는 단순하다. 맛있는 명절음식과 오랜만에 만난 친척, 지인, 친구들과의 만남으로 과식, 과음을 해 생체리듬이 깨졌기 때문이다. 직장인 명절후유증의 증상은 다양하다. 피로감, 어지러움, 소화불량,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등 이러한 신체적 증상은 졸음, 무기력감, 업무능력과 사기 저하 등의 정신적인 증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직장인 명절후유증을 극복하려면 긴장된 몸을 풀어주며 슬슬 생체리듬을 되찾으려는 노력을 틈틈이 해야 한다. 출근 전, 근무시간, 퇴근 후에도 가벼운 스트레칭과 산책을 통해 뭉쳤던 근육을 풀어줘야 한다. 바쁜 업무로 시간을 따로 낼 수 없다면 사무실에서라도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야 명절후유증을 극복할 수 있다. 작은 공간에서라도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소개한다.

▲ 목 스트레칭을 수시로 하면 근육을 풀어주고 동시에 이완시키면서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는 것을 돕는다.
[사진=iclickart]


목 스트레칭
두손을 뒷머리에 올린 뒤 뒷머리를 천천히 뒤로 민다. 뒤로 넘어가지 않을 정도로 뒷머리를 민다. 그 다음 허리를 바로 세우고 어깨를 편안하게 내린 후 한쪽팔을 반대편 옆머리에 올린 뒤 반대편으로 머리를 당긴다. 반대방향으로도 해 본다. 2분동안 양 방향으로 해 본다.

▲ 팔꿈치 당기는 스트레칭을 할 때 팔의 높이가 어깨보다 높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진=iclickart]


어깨 스트레칭
왼손으로 오른팔 팔굽치를 잡고 아래로 10초간 꾹 눌려준다. 반대로 해 본다. 그런 다음 손가락을 깍지 끼고, 손바닥이 밖으로 보이게 팔을 앞으로 쭉 뻗는다. 양팔을 위로 올리고 기지개를 쭉 펴보자. 2분만 해도 뭉친 어깨 근육을 풀 수 있다.

▲ 다리 스트레칭을 잘하면 다리 라인 선이 살아난다. 다리나 종아리에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사진=iclickart]


다리 스트레칭
의자 뒤에 서서 의자 등받이를 잡고 무릎을 구부리며 엉덩이를 뒤로 하고 한쪽 발을 뒤로 젖힌다. 10초간 유지한다. 반대 발로도 해 본다. 2분간 해 본다.

▲ 옆구리 스트레칭은 옆구리 근육을 수축 및 이완시켜 옆구리 근육을 유연하게 해준다. [사진=iclickart]


옆구리 스트레칭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얕게 걸터 앉는다. 발은 어깨 넓이로 벌리고 등은 똑바로 편다. 엉덩이가 의자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손으로 등받이를 잡고 등받이를 끌어 당기는 손힘을 이용해 몸통을 비튼다. 반대방향으로도 해 본다.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health1@healt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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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문조사

2017년 당신이 가장 빼고 싶은 부위는?

  소두가 되고 싶어, 얼굴과 목
  다이어트는 뭐니뭐니해도 복부지, 배와 옆구리
  반팔티를 못 입겠네, 팔
  셀룰라이트여 가라! 다리
  요즘 대세는 뒤태, 등과 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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