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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입력 : 2017-09-19

뻑뻑한 안구건조증, 눈에 좋은 음식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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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조한 실내생활, 스마트기기사용, 안구건조증 호소도 지속 증가
파프리카, 시금치, 바나나 등 눈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 찬 공기로 인한 감기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안구 건강에도 비상이 걸렸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바람이 우리의 각막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 각막은 안구의 가장 바깥쪽 표면으로 흔히 검은자위라 일컫는 곳인데 눈 가장 바깥쪽에 있기 때문에 공기에 항상 노출되어 있어 외상을 쉽게 당할 수 있고 여러 질환에 걸리기 쉽다.

▲ 파프리카에는 눈 건강을 지켜주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도움을 준다. [사진=iclickart]


각막손상을 가져오는 가장 대표적인 안질환으로는 눈물 분비의 감소나 불안정한 눈물 층으로 각막 표면이 건조해지는 안구건조증(건성각막염)과 그 외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원인이 돼서 나타나는 각막염을 꼽을 수 있으며 그 밖에 원추각막, 선천성 혼탁, 외상으로 인한 혼탁 등이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안구건조증을 포함한 각막염 환자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안구건조 진료 인원은 2013년(2,118,931명)부터 2015년 (2,167,968명)까지 3년 사이에 5만명이 증가했다. 각막염 진료 인원은 2013년 (1,652,346명)부터 2015년 (1,782,199명)까지 3년 사이에 12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5년 각막염 진료 점유율을 보면 20대 15.6%, 30대 13% 40대 14.7% 50대 16.9%로 전 연령대에 걸쳐 비교적 고르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각막염 환자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왔는데, 2011년 겨울 490,245명에서 2015년 겨울665,622명으로 약 36% 증가세를 보였다.

시도때도 없이 눈물이 줄줄, 이것도 안구건조증
건조한 날씨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표적인 각막 질환의 하나가 안구건조증이다. 찬바람을 쐬면 눈물이 난다고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것은 자극에 예민해진 각막 신경이 눈을 보호하려고 눈물을 만드는 일종의 방어현상으로 안구건조증의 한 증상이다.

안구건조증은 현대인의 만성질환 중 하나로 손꼽힐 정도이며 렌즈 착용,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잦은 사용으로 점차 젊은층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특히 쌀쌀한 날씨면 안팎으로 건조한 환경과 난방을 하는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안구건조증 환자가 늘 수 밖에 없다.

음식으로 안구건조증 예방하는 것도 한 방법
초기의 안구건조증을 그대로 방치하면 만성안구건조증이 될 수 있고, 각막에 미세한 상처가 반복, 각막이 점점 뿌옇게 흐려지면서 심각한 각막궤양에 이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럴때 먹는 음식으로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1. 파프리카
아삭 아삭 씹는 식감이 일품인 파프리카 역시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이다. 파프리카에는 눈 건강을 지켜주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도움을 주며 빈혈 증세나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2. 블루베리
새콤 달콤의 대명사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블루베리는 눈 건강을 보호하고 피로감을 낮춰주며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기능까지 있다. 블루베리는 눈 건강뿐 아니라 몸에 전반적인 도움을 주는 착한 음식이다.

3. 당근
당근은 눈 건강을 지켜주고 보호 해 주는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비타민 A가 다량 함유 되어 있어 야맹증까지 예방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도움이 된다.

4.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A 하면 또 빼 놓을 수 없는 음식이다. 시금치는 안구건조증 외에도 백내장과 눈 건강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만, 결석이 있는 사람은 소량만 섭취하는 게 좋다.

5. 바나나
하얀 속살이 달콤한 풍미를 자랑하는 바나나도 변비뿐만 아니라 안구 건강에도 좋다. 또한 평소 불면증을 가지고 있던 사람도 바나나와 계피 끓인 물을 섭취하면 불면증을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이다.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health1@healt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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