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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입력 : 2017-08-31

손뼉을 칠수록 건강해지는 박수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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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바닥과 손바닥을 부딪치면 내장기관 활발, 건강해져
머리부터 발끝까지 혈액순환 촉진 마음도 밝게 해 줘

▲ 수시로 박수를 치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
[사진=iclickart]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 박수운동은 어린아이들에게 가르치는 짝짝꿍 놀이 즉 두 손바닥을 마주치며 소리를 내는 동작인데, 오른손과 왼손을 맞부딪혀보면서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발달시킨다.

이런 손뼉 치는 동작은 어른들에게도 팔과 손 운동뿐 아니라, 전신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마음을 밝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집중력과 약간의 긴장감도 더 할 수 있어 흐트러진 마음을 잡는데도 한몫한다. 특히 대한치매예방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치매예방에는 박수운동만큼 기억력을 좋게 하고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운동도 없다고 전한다.

1. 합장 박수
열 손가락을 마주 대고 양손을 힘차게 부딪치게한다. 손바닥의 모든 경혈이 자극을 받아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손발 저림과 신경통에 효과적이다.

2. 손목 뿌리 박수
손목을 바깥으로 기역 자가 되게 꺾어 두 손의 손목과 연결된 손바닥의 끝 부분만 마주치게 한다. 이 부분은 방광과 연결되어 있어 방광을 자극해 생식기 기능과 정력을 좋아지게 한다.

3. 손바닥 박수
손가락을 뒤로 젖힌 상태에서 손바닥만으로 박수를 친다. 손바닥은 복부 장기를 뜻한다. 손바닥으로 손뼉을 치면 장기가 편해지고 내장 기능이 강화된다.

4. 손가락 박수
손바닥을 때고, 손가락을 편 상태에서 치는 박수다. 팔다리 사지에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심장과 기관지를 좋게 해주고, 특히 코 부위가 좋지 않은 사람에게 좋다.

▲ 박수운동은 집중력 강화, 혈액순환, 기억력 강화, 두통예방에 좋다. [사진=Dreamstime]


5. 손가락 끝 박수
손가락 끝 부분은 모두 두뇌 기능을 촉진시키는 곳이기 때문에 손끝만 마주치게 자극하면 집중력 강화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6. 손날 박수
양손의 손날을 마주치는 박수입니다. 변비와 생리통, 호르몬 컨트롤에 좋다.

7. 한 손 주먹 쥐고 박수치기
한쪽 손은 주먹을 쥐고 다른 한쪽 손의 바닥을 치는 박수다. 사지 관절의 가동성을 증대하고, 기혈 순환을 촉진한다. 10~20회 이상 빠른 속도로 반복하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8. 주먹 박수
주먹을 쥔 후 양손을 맞대고 손가락이 닿는 부분끼리 박수를 친다. 처음에는 손가락뼈마디가 조금 아프지만 손가락이 조금 아플 정도로 세게 치는 것이 좋다. 두통이나 어깨 부위의 통증에 좋다.

9. 손등 박수
한쪽 손등을 다른 손으로 때리듯이 치는 박수로 양손을 번갈아 가며 친다. 허리와 등, 척추 건강에 좋고, 요통이 심한 사람들이 꾸준히 해주면 좋다.

10. 목뒤 박수
양손을 목뒤로 돌려서 힘차게 박수를 친다. 어깨 부위의 피로를 푸는데 효과적이며, 어깨나 팔뚝의 군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몸이 뻣뻣한 사람들이 처음 하면 불편할 수 있지만 자주 반복하다 보면 편해진다.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health1@healt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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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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