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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입력 : 2017-08-21

평소 소화불량일 때 먹기 좋은 음식 6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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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굶거나 죽을 먹기보다 위 따뜻하게 하는 먹어야
무나 마는 천연소화제로 알려져 소화 안될 때 먹으면 효과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 누구나 특별한 이유없이 소화불량을 겪었을 것이다. 한 전문조사기관에 따르면 반복되는 소화불량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 중 약 30%가 소화불량이 된 원인을 찾을 수 있고 그 외 70%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평소에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거나 소화가 잘 안된다면 평소 먹는 식습관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 만큼 소화불량증에는 무엇보다 평소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소화가 되지 않는다고 무작정 소화제를 먹기보다는 평소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보고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소화불량을 극복해 보자.

▲ 매실에는 신맛과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가 잘 되게 도와준다. [사진=iclickart]


녹차나 홍차
녹차, 홍차 등에 포함된 테오필린 성분은 내장 이완 작용 효과가 있어 명치 통증을 줄여준다. 소화불량이 계속 된다면 커피나 탄산음료보다는 따뜻한 녹차나 홍차 마시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자.


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뮤신 성분은 단백질의 흡수를 돕고 위벽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마를 생으로 갈아 먹거나 죽으로 먹으면 위염에 좋다. 또 마는 소화에 도움을 줄 뿐아니라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고 원기를 회복하는데 탁월한 식품이다.

생강청
생강은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음식이다. 위 운동을 자극해 위에 머물고 있는 음식을 하부 기관으로 내려 보내 더부룩함과 포만감을 감소시켜준다.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생강청을 만들어 차로 마시거나 요리에 넣어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

▲ 무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가 잘 되게 해 준다. [사진=iclickart]


호박죽
호박죽 그 자체로는 맛이 있어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 중의 하나다. 호박죽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와 숙변 제거에 탁월하다. 변의 배출을 부드럽게 해주고 연동 작용도 되게 해서 대장을 활발하게 움직여준다.

매실
매실은 신맛과 유기산이 위장의 작용을 돕고 해독작용이 뛰어나 소화가 안될 때나 배탈이 났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무는 예전부터 천연소화제라고 불릴만큼 먹었던 음식이다. 무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장활동이 활발해져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준다.

Tip 소화불량이 있다면 이것만은 피하자
① 무른 음식 피하기
흔히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죽을 먹는 경우가 많다. 죽과 같은 유동식은 위에서의 배출은 빠르지만 기능성 소화불량증처럼 위의 기능과 무관할 증상일 때는 오히려 소화력이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게 좋다.
② 무조건 굶지 않기
식후 고통 증후군과 같은 특별한 증상을 제외하고는 소화불량 증상이 있어도 무조건 굶는 것은 옳지 않다. 습관적으로 식사를 거르면 근육이 감소해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심할 경우 식이 장애로 이어져 영양 불균형이 초래되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③ 과도한 운동하지 않기
가벼운 운동은 체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소화불량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며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 준다. 하지만 과도한 운동을 하면 내장으로 공급될 혈액이 근육으로 이동하여 소화가 잘 안되고 위장 점막에 일시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health1@healt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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