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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입력 : 2017-08-03

살이 찌는 과일 VS 살이 빠지는 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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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의 단맛, 과당 함유되어 있어 많이 먹으면 살찌기 쉬워
말린 과일 수분만 제거된 것뿐 당도와 열량 높은 편에 속해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 간혹 "과일도 살이 찌나요?"라고 묻는 사람이 있다. 물론 과일도 칼로리가 있기 때문에 살이 찐다. 또 과일은 과일은 야채와는 달리 주 열량이 당분, 과당, 포도당 등 단순당이 많이 들어 있다. 과일의 열량을 보면 중간 크기의 사과 1개는 150kcal, 귤 1개는50kcal, 감1개는 100kcal, 바나나 1개는 약 100kcal정도의 열량을 낸다. 따라서 밥 대신, 바나나를 3개 이상 먹거나, 사과를 2개 이상 먹었다면, 밥과 같은 열량 혹은 그 이상의 열량을 섭취한 것과 같으므로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당이 적은 과일을 현명하게 먹는 방법은 어떨까? 살이 찌는 과일과 살이 빠지는 과일 종류를 알아본다.

▲ 포도는 밥 한 공기와 맞먹는 열량을 지니며 혈당지수가 높아 과잉 섭취 시 살이 찔 수 있다. [사진=iclickart]


살이 찌는 과일
포도
의외로 칼로리가 나가는 과일이 포도다. 100g당 50kcal로 300g 짜리 포도는 밥 한 공기와 맞먹는 열량이다. 또 혈당지수인 GI 역시 높아 과잉 섭취 시 살이 찔 수 있다.

바나나
바나나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포만감을 주고 변비를 예방해주기 때문이지 결코 열량이 낮아서가 아니다. 말린 바나나의 경우, 100g당 무려 500kcal다. 바나나같은 열대 과일에는 천연 과당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많이 섭취할 경우 쉽게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뀔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먹어야 할 과일이다.

참외
참외는 아삭거리는 흰 부분과 씨가 있는 미끌거리고 달달한 속살로 나뉜다. 참외는 반쪽에 35kcal로 칼로리는 높지 않지만, 혈당지수는 높다. 특히 달달한 참외의 씨 부분은 다이어트에 치명적이므로 먹지 않는 게 좋다. 혈당지수가 높으면 과당의 흡수가 빨라 지방으로 변하기 쉽다.

말린 과일
말린과일은 과일에서 수분만 제거된 것으로 당도와 열량이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는 꼭 피해야 한다.

파인애플
달콤하고 쫀득한 과육을 가진 열대과일 파인애플은 GI지수 65로 수박과 더불어 GI지수가 높은 과일로 손꼽힌다. 100g당 칼로리 또한 51kcal로 낮은 편만은 아니다. 통조림의 경우 설탕에 절여 GI 84의 더욱 높은 당도를 보이므로 되도록 생파인애플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토마토는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피부 미용에도 좋다. [사진=iclickart]


살이 빠지는 과일
수박
수분 함량이 90%에 달할 정도로 뛰어난 수박은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는 표현이 제격인 과일이다.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가득 느껴짐에도 불구하고 칼로리는 100g당 30kcal에 불과하다. 게다가 수박 속에는 아미노산과 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하는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좋은 과일이다.

자몽
자몽 100g 기준으로 자몽의 열량은 30kcal. 자몽 한 개가 보통 400g쯤 나간다고 할 때 하나를 온전히 다 먹는다 해도 120kcal 밖에 먹지 않는 셈이다. 자몽에는 비타민 C와 엽산, 식이섬유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으며 인슐린 호르몬을 낮춰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다.

사과
사과는 암을 예방해주고 치아를 하얗게 하며 소화를 돕고 면역 체계를 좋아지게 한다. 중간 사이즈의 사과 하나는 50kcal이며 지방과 나트륨이 전혀 없다. 또 브라질의 한 대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식사 전에 사과 하나씩을 먹은 여성들이 안 먹은 여성에 비해 33%의 이상의 체중 감량 효과를 나타냈다는


배는 한 조각당 25kcal로 크기와 포만감에 비해 칼로리가 낮다. 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소화를 도우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고 심장마비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토마토
토마토는 100g당 18kcal로 열량이 매우 낮을 뿐 아니라 노화를 방지해주고 부기를 제거해주는 효과도 있다. 식이섬유와 미네랄 역시 풍부해서 피부 미용에도 좋다.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health1@healt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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